【앵커】
인천시가 2026년부터 수도권에서 가연성 생활폐기물의 직매립이 금지되는 것에 맞춰 소각시설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소각시설 후보지 주민들이 반발하는 가운데 인천시는 내년 2월까지 후보지를 확정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유숙열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시가 소각장 조성 후보지로 밝힌 곳은 모두 3곳으로 중구와 남동구, 강화군입니다.

미추홀구와 함께 사용하게 될 중구 소각장은 하루 250톤의 쓰레기를, 동구와 함께 사용하는 남동구 소각장은 하루 350톤 처리 규모로 건립될 예정입니다.

[오흥석/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지난달 12일): 신규 조성을 검토하는 다른 곳들의 경우 공사기간 등을 감안하여 가급적 국공유지 내, 산단 등 주거지가 아닌 곳을 선정하고자 했습니다.]

이에 대해 연수구와 남동구, 미추홀구가 반발하며 중구와 남동구의 소각장 후보지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고 나선 상황.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발족한 이들 세 구는 현재 가동 중인 연수구의 소각장만으로 쓰레기 처리가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인천시는 김장철 등 생활폐기물이 최대로 발생하는 계절적 요인과 연간 300일의 가동 일수 등을 고려할 때 신규 소각장 조성은 불가피하다며 재반박에 나섰습니다.

군구에서 소각장 관련 주민 의견을 수렴해 최종 입장을 제출하면 이를 토대로 내년 2월까지 소각장 후보지를 확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인천시는 이와 함께 내년부터 일회용품 사용을 대폭 줄이는 시민운동을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5곳의 지역 종합병원과 일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조성 협약을 체결한 상황.

공공기관들과도 곧 협약을 체결하고 공공부문부터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도시 인천을 만드는 데 앞장선다는 계획입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김재춘/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