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내년 1월이 되면 미국의 5백만 가구가길거리로 내쫓길 판입니다.

집세를 못 낸 사람들인데, 한시 유예했던 조치가 오는 연말로 끝나기 때문입니다. 

【아나운서】

플로리다에 사는 존은 원래 보험 설계사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었고, 2천 달러의 집세를 낼 길도 사라졌습니다.

당장 내년이면 반려견과 함게 길거리에 나앉을 신세입니다.

[존 에어스 / 퇴거 위기 세입자 : 당장 노숙인이 될 처지라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난 9월 미국 질병통제센터는 세입자 강제퇴거를 한시적으로 금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직장을 잃었거나 소득이 줄어 집세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하게 했고, 이를 어기면 최고 5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집세를 내지 못해 쫓겨난 세입자가 먹고 잘 곳을 찾아 이리저리 돌아다니면 코로나19가 더 확산될 것이라고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조치의 기한은 이달 말.

내년부터는 집세를 내지 못 하면 쫓겨나게 됩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은 세입자 강제 퇴거를 막지 않으면, 캘리포니아에서만 코로나19 사망자가 1만 명 이상 늘어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놨습니다.

때문에 연방정부가 세입자 강제 퇴거 금지 조치를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맥신 워터스 / 캘리포니아주 민주당 하원의원 : 사람들이 줄지어 음식을 구걸하고 있습니다. 자식들 먹일 끼니를 구걸하고, 세입자들은 쫓겨날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공화당과 민주당은 세입자 강제 퇴거 금지와 실업급여 등 코로나19 지원 프로그램과 경기 부양책에 불협화음을 내며,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내년 1월, 최소 240만에서 최대 500만 가구가 집세를 내지 못 해 퇴거 위험에 처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월드뉴스 유영선입니다.

<구성 : 송은미 / 영상편집 : 용형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