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퇴임을 앞두고, 의회에 사사건건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여야 합의로 의회를 통과한 국방수권법안 거부권 행사는 물론 내년 예산안 서명을 거부해 미국을 2년 전 셧다운의 악몽 속으로 다시 몰아넣고 있습니다.

【기자】

여야의 초당적 합의로 의회를 통과한 국방수권법안.

이 법안은 중국 견제를 위한 '태평양 억지 구상'과 군인 급여 인상분 등을 포함해 820조 원 규모 국방예산을 담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의회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당선인: 법안을 두고 논의 끝에 어렵게 합의한 여야 상하원 대표들에 찬사를 보냅니다.]

하지만 임기 2주를 남긴 트럼프 대통령이 여기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방수권법이 "중국과 러시아에 주는 선물"이라며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콘텐츠를 올리면 플랫폼 기업에도 책임을 물어야 하는데, 기업 처벌이 빠졌다는 이유를 댔습니다.

심지어는 여야 대치 끝에 어렵게 의회를 통과한 경기부양책을 담은 내년도 예산안마저 "수치스럽다"며 서명을 거부했습니다.

국민1인당 지원금을 3배 이상 늘려야 한다며 수정을 요구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터무니없이 낮은 600달러에서 개인은 2천 달러, 부부는 4천 달러로 인상하도록 의회에 요청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27일까지 법안에 서명하지 않으면 연방정부는 자금 고갈로 다음 주부터 일시적 업무정지 '셧다운'을 시작할 수밖에 없는 상황.

2년 전에도 멕시코 국경장벽예산에 거부권을 행사해 35일간 셧다운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번 셧다운은 자칫 백신 배포와 방역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김정수 입니다.

<영상편집: 이정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