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도민 1인당 10만 원의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확정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어제 구체적 지급 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으나, 전격 취소했습니다.

이를 두고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반대한 민주당과 갈등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자, 이 지사는 당의 공식 입장을  기다릴 뿐이라며 왜곡하지 말라고 반박했습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강조해 온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 경기도지사(지난해 12월): 지난 1차 재난지원금을 뛰어넘는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방법은 현금 선별지급이 아닌 전 국민 대상 소멸성 지역화폐의 보편지급이 되어야 합니다.]

경기도의회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경기도에 공식 제안했습니다.

[장현국 / 경기도의회 의장(지난 11일):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필요한 것은) 도민의 살림살이에 작게나마 보탬이 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숨통을 틔워줄 실질적 경기부양책입니다.]

경기도는 모든 도민 1인당 10만 원씩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구체적 내용은 이 지사가 직접 발표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했습니다.

이 지사는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당에 요청한 상태"라며,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과 겹치는 점도 이유로 들었습니다.

보편 지원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란 시각에 대해선 반박했습니다.

"논쟁을 갈등으로 왜곡하고 있다"며 "민주당원으로서 당의 합리적 결정은 경기도정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역시 갈등은 아니라며,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직접 당의 입장을 이 지사에게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의 긍정적 답변을 기대하고 있는 경기도는 기자회견 일정을 다시 잡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취재 : 이홍렬 / 영상편집 : 유영석>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