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국이 홍콩에 대한  직접 통치 강화에 나섰습니다. 

선거제를 바꾸고 사법부와 입법부도  손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중국이 다음 달 열릴 양회에서 홍콩 선거제를 손볼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홍콩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선거인단 1천2백 석 중 구의원 몫인 117석을 아예 없앨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현재 정치 지형상 117석을 모두 범민주진영이 차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캐리 람 행정장관에게 "애국자가 홍콩을 다스린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행정장관 선거제 외에도 입법부와 사법부 관련 제도 역시 손볼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유럽연합은 홍콩의 독립성을 훼손할 경우, 홍콩 시민사회를 지원하는 등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조셉 보렐 / 유럽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 : 홍콩의 적극적인 선거 절차 개혁이나 사법부의 독립성 침해 등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조치를 취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국제사회의 비난에 아랑곳 않고, 홍콩에 대한 직접 통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에 1백여 명을 증원했고,  

공무원들에게 홍콩의 미니 헌법인 기본법과 홍콩 정부에 대한 충성서약을 받고 있습니다. 

이달 초에만 범민주진영 인사 50여 명이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고, 

홍콩 시위 당시 정부와 경찰에 비판적이었던 공영방송 RTHK의 방송국장이 조기 교체됐습니다. 

고등학교 시사교양 과목을 전면 개정하고 초등학생의 안보 교육을 강화하는 등 교육에도 손을 대고 있습니다. 

[제니 라이 / 홍콩 대학생 : 초등학생들이 독자적인 사고로 판단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교과서에 실린 보안법이 어렵던데 어쩔 수 없는 일이죠.]  

보안법 이후 홍콩을 떠나는 이민자들도 급증하고 있지만, 중국은 본토인들로 채우면 된다며 강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최지해입니다. 

<구성 : 송은미, 영상편집 : 용형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