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칩4 참여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은 한국이 가장 우려하는 점입니다.

지난해 우리 반도체의 중국 의존도는 매우 높은 상태인데, 시안과 우시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도 있습니다.

중국이 이를 겨냥해 제재 카드를 꺼내든다면 직접적인 피해가 불가피해집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제재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중국이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에 제재를 가할 경우 자국 전자산업이 위태로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도체 분야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보복을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도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우회적인 보복 가능성까지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사드 배치로 인해 현대차의 중국 점유율은 곤두박질쳤고, 중국에 진출한 유통업체들은 사업을 접어야만 했습니다.

'한한령' 탓에 문화와 관광 산업도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문제는 눈 앞의 경제적 이익과 중국 정부의 보복만을 의식한 채 우리의 향후 행보를 결정하기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미국 상하원은 최근 '반도체 칩과 과학 법'을 통과시켰습니다.

법안은 미국에 투자하는 반도체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 등 2천800억 달러를 들여 반도체산업을 육성하는 걸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낸시 펠로시 / 미국 하원 의장: 이 법안에는 미국 반도체 제조 분야를 강화하기 위한 지원금 500억 달러 이상이 포함돼 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발효되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미 투자 기업들은 수혜를 받게 됩니다.

다만 지원을 받으면 향후 10년간 중국 등 우려 국가에 첨단 반도체 제조 시설을 지을 수 없게 돼 줄세우기 성격이 짙습니다.

이런 가운데 펠로시 미 하원 의장의 대만 방문을 계기로 미중 간 대립은 경제분야에서 군사·안보분야로 확대되고 상태입니다.

이에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란 우리의 균형 전략은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편집: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