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딸기와 파프리카 등 우리 농식품을 비롯해 스마트팜과 농기자재 등을 함께 수출하는 케이푸드 플러스 수출본부를 출범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직접 본부장을 맡아 진두지휘해 올해 수출 목표 130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유성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세계적인 물가 오름세 여파와 물류대란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농식품과 연관산업의 수출액은 116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4% 증가한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올해도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전망 등으로 대내외 상황은 쉽지 않은 상황.

정부는 수출을 농식품 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수출업체에 대한 지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난해보다 12% 증가한 130억 달러 이상 수출을 목표로 추진본부를 출범했습니다.

[정황근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우리 농업도 얼마든지 수출 전략상 상품화 할 수 있거든요. 업계의 애로사항도 모으고 그 다음에 그걸 정부나 관련기관이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앞으로 농식품부장관은 수출 확대 추진본부장을 맡아 분기별 1회 이상 소통합니다.

또, 실무 관계자들 역시 수시로 현장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빠르게 현장 애로사항을 찾아 해소하고 수출업체와의 협력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 자문단도 운영합니다.

[본부장을 제가 맡겠다고 했고요. 아무래도 관료조직은 장관이 맡으면 전체조직이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정서적인 것도 있고 의지가 담겨 있다고 보는 겁니다.]

이와 함께, 유관기관을 통해 검역과 연구개발, 정책 연구 등 농식품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정책지원도 추진해 올해 수출 목표 달성을 반드시 이룬다는 각오입니다.

OBS 뉴스 유성훈입니다.

<영상취재: 현세진 / 영상편집: 조민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