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남) 사회적 파장을 몰고 온 동양그룹과 탈세의혹 등을 수사중인 효성그룹까지.
대기업들의 비리가 연일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여) 배임,횡령. 계속해서 이런일들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실태와 대책에 대해 김영훈 바른사회시민회의 경제실장 만나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
사회적 파장을 몰고 온 동양그룹과 탈세 의혹 등을 수사 중인 효성 그룹까지 대기업들의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현재 감독당국이 조사를 벌이고 있는 대기업들 어떤 곳들이 있나요?

【질문2】
동양그룹 사태 후폭풍이 매우 거센데요. 투자자들의 반발이 큰 데다 법정관리 신청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고 또 오너 일가의 도덕성까지 도마에 올랐는데요.
현재까지 불거진 위법사실이나 의혹들 무엇입니까?

【질문3】
동양그룹 피해자가 5만여명이나 되고 피해금액도 연말까지 1조 2천억이 넘는다고 하는데, 여기에 대한 보상이나 대안은 없는 건가요?

【질문4】
시민단체와 동양증권 노조가 현 회장과 정진석 동양증권 사장을 검찰에 고발키로 하는 등 동양그룹 경영진에 대한 사법처리 요구도 거세지고 있는데요. 현재현 회장 사법처리 할 수 있을까요?

【질문5】
이번 동양그룹사태의 해결책으로 금산분리 강화에 대한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국정감사에서도 이 부분들이 집중 거론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해결책들이 있을까요?

【질문6】
동양뿐만 아니라 효성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데요. 검찰은 2008년에도 1년 넘게 효성 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 검찰수사는 어떻게 이뤄진 건가요?

【질문7】
조석래 회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사돈 관계로 이명박 정부 당시 각종 특혜 의혹이 제기됐었죠.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수사가 정관계 로비 수사로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8】
조 회장은 수천억 원대 탈세는 물론, 배임 혐의도 받고 있는데, 지금까지 대부분의 대기업 총수들도 같은 혐의가 적용됐어요. 배임과 횡령이 대기업 총수들에게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데, 왜 그런 건가요?

【질문9】
동양사태로 일부 우량기업은 유동성 위기론이 부각되고 있고요. 효성의 검찰 수사가 다른 기업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는데, 이 문제들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까요?

【질문10】
더 이상 국민의 지탄이 되지 않고 국민에게 사랑 받고, 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기업들의 이런 나쁜 관행은 꼭 버려야 한다라는 것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