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국회는 지난주에 이어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를 열었습니다.
여야 의원들은 수도권 지상파 방송인 OBS에 대해서도 균형잡힌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최기성 기자입니다.

【리포터】

지난 주 열린 방송통신위 국정감사에 이어 오늘 열린 종합 국감에서는 OBS의 구체적 지원 방안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싱크】문병호/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미디어랩으로 인해서 OBS 광고 매출도이 급감했다는 겁니다. 방통위도 일정부분 책임이 있고, OBS가 지역방송으로 바람직한, 모범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데,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싱크】최성준/방송통신위원장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난 14일 미방위 국감에서는 최원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OBS에 대한 방통위의 정책적 배려가 부족하다"고 한 지적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싱크】최원식/새정치민주연합 의원(지난 14일)
"지역방송 중에서 자체편성 높다는 것은 지역문화나 방송문화 활성화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 동의하잖아요?"

【싱크】최성준/방송통신위원장(지난 14일)
"지적하신 취지 동감하고, 다만 장애인단체하고 협의해서 적정한 방안 찾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방통위는 종합국감에 앞서 서면답변을 통해 "독립지역방송사 OBS의 특수성과 경영여건을 고려해 장애인방송 의무를 적합하게 부여하고, 제작비 지원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며 지원 의사를 공식화했습니다.

2007년 개국이후 OBS는 자막과 화면해설 등 장애인방송 편성의무를 성실히 수행해왔습니다.

하지만 매출 규모가 비슷한 SO와 PP는 매출액의 1%를 초과하면 장애인방송을 면제해주는 것과 달리 매년 수십억 원의 예산을 장애인방송에 투입해 왔습니다.

이번 국감에서 OBS에 대한 많은 의견이 제기된 만큼, 방통위는 올 11월 발표할 OBS 등에 대한 용역결과를 지켜본 뒤 해법을 찾을 방침입니다.

OBS뉴스 최기성입니다.

<영상취재: 현세진/영상편집:용형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