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경기도가 2040년까지 경기도정을 이끌 '경기비전 2040' 수립에 들어갔습니다.
경기비전 2040은 북부발전과 혁신경제 시스템 구축, 그리고 남북한 경제통합 등에 대한 비전을 담게 됩니다.
김정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해 말 기준으로 경기도 인구는 1천270만명.

2040년이 되면 1천325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제 성장률은 산업 비중이 서비스업 위주로 재편되면서 2%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를 대비해 20∼30년 앞을 내다보는 중장기 전략은 없는 것이 현실.

【인터뷰】이상대/경기개발연구원 박사
"경기도 차원에서 중장기 전략은 지금 어떻게 보면 사실상 없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변수, 남북통일 문제라던지 이와 같은데 대한 대응책은 부족하고.."

경기도는 이에따라 '경기비전 2040' 설계에 들어갔습니다.

경기도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대응전략과 지표를 제시하겠다는 것입니다.

【인터뷰】남경필/경기도지사
"비전 2040 수립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이제 이 첫발은 너무나 중요하고 의미가 많습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서 경기도의 스탠다드가 대한민국과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는..."

경기비전 2040에는 특히 경제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구축과 북부발전을 위한 구조개선 프로젝트 등에 대한 고민 등을 집중적으로 담게 됩니다.

무엇보다 남북한 경제통합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임진강-예성강 경제권' 개발에 대한 전략도 포함됩니다.

전문가들은 비전 만드는 과정에서 충분히 논의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인터뷰】박병원/과학기술정책연구원 박사
"기존의 가정이나 통념에 대해서 불편한 진실들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그것들을 감추지 말고, 드러내놓고 토론하고 합의를 이루는 과정이..."

경기도는 오는 10월까지 '경기비전 2040' 수립을 마치고 비전과 전략을 선포할 계획입니다.

OBS뉴스 김정수입니다.

<영상취재:조성범/ 영상편집: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