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얼마전 수원시가 기부채납받은 공공미술관 명칭에 해당 기업 브랜드명을 넣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는 보도, 해드렸는데요.
그 이후, 수원시의회에서 명칭을 변경하는 조건으로 관련 조례안을 조건부 의결했지만, 수원시는 이를 무시하고 기업 브랜드를 넣은 명칭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유재명 기자입니다.

【리포터】

오는 10월 8일 개관을 앞두고, 내부 마무리가 한창인 수원시립미술관.

그런데, 미술관 입구, 내부 시설을 소개하는 안내판에는 버젓이 '수원시립 아이파크미술관'이란 명칭이 쓰여 있습니다.

미술관 위치를 알려주는 도로 표지판 역시 마찬가지.

심지어 도로 표지판 영문에는 '수원 아이파크미술관'으로, '시립'이라는 단어가 아예 빠져 있습니다.

수원지역 시민단체들은 수원시가 수원시의회의 명칭 수정 요구도 무시한 채, 특정 기업 브랜드를 사용한 명칭을 강행하고 있다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앞서 수원시의회는 지난 5월, 미술관 조례안을 의결하면서, 공공미술관에 걸맞는 명칭으로 수정하도록 조건을 달았습니다.

【싱크】노영란/수원공공미술관 이름바로잡기 시민네트워크 공동 집행위원장
"도로표지판에 세계 공공미술관 역사상 유례가 없는 아파트 브랜드 명칭을 버젓이 쓰는 작태는(디졸브) 시민 혈세로 특정 기업 아파트를 홍보해주는 결정적인 증거이다."

이에 대해 수원시는 해당 기업과 미술관 명칭 변경을 논의하고 있지만, 쉽지않다는 입장입니다.

【전화싱크】배창수/수원시 미술관운영추진단장
"현대산업개발에서도 300억 상당의 예산을 들여서 미술관을 지어서 기부하는 입장이다보니깐 저희가 강력하게 요구하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수원 시민단체는 수원시가 기업 브랜드 명칭을 강행할 경우 감사원 감사 청구와 법적 대응도 나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OBS 뉴스 유재명입니다.

<영상취재 현세진/ 영상편집 송수연>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