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도시민들에게 공원은 산소같은 존재인데요. 하지만, 중앙정부가 법률에 일정 부분을 도시공원으로 지정하도록 강제해 놓고, 재원은 지원하지 않아 많은 공원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습니다.
김대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기도 수원의 대표적 도심휴식처인 만석공원.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역시 조깅을 하거나 산책하는 사람들로 온종일 북적입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도시민 삶의 필수 공간인 공원 조성이 어렵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가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지 10년이 넘은 도시공원을 이달부터 해제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내에서는 여의도 면적의 4배에 달하는 137곳, 11.4 ㎢ 공원 시설이 해제됐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2020년에는 2천960곳, 135.8 ㎢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는 경기도내 지정된 도시공원 면적의 71%에 달하는 규몹니다.

이 처럼 도시계획시설로 공원을 지정해 놓고도, 10년 넘게 개발하지 못해 해제가 이뤄진 데는 중앙정부도 한 몫했습니다.

경기도내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공원 6천17곳을 조성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29조 원.

이 중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예산은 한 푼도 없습니다.

【싱크】이양주 경기연구원 경영기획본부장
"(미집행 도시공원 부지 중에는) 국가가 지정한게 약 20% 정도 돼요. 그건 결자해지 차원에서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공원 조성에 따른 국고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한편 다양한 공원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스탠드업】김대희
연구원은 공원에 쓸 개인 토지를 대지로 변경해 재산가치를 높여주고 나머지 면적은 기부체납하는 방안도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지적합니다.
OBS뉴스 김대희입니다.

<영상취재 현세진 / 영상편집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