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英·佛 외교·경제 압박…러, 사이버 보복

2018-04-16     송은미

【앵커】

안녕하십니까?
4월 16일 오늘의 월드뉴스입니다.

시리아를 공습한 미국과 영국, 프랑스의 다음 수순은 외교와 경제를 이용한 압박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러시아가 강하게 반발하며 사이버 보복전까지 개시했습니다.

더구나 서방3개국의 군사 행동이 일회성 쇼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어 시리아 사태 해결 가능성에 대한 의문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러시아에 대한 새로운 경제 제재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니키 헤일리 / 유엔주재 미국대사 : 화학무기 사용을 불허하는 의미에서 60명의 스파이를 집으로 돌려보낼지 계속해서 제재 압박을 가할지 월요일에 알게 될 겁니다.]

시리아에 미사일 공격을 가한 미국과 프랑스, 영국 3국이 다음 카드로 외교와 경제적 압박을 만지작거리고 있습니다.

서방 3국은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상정할 계획입니다.

이 초안에는 인도주의적 지원 허용과 지난 2월 채택한 휴전 결의안 시행을 촉구하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 안건을 상정할 수 있을지조차 불투명합니다.

러시아 때문입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는 미국과 영국에 대해 사이버 보복전을 개시했습니다.

러시아는 화학무기 공격 의혹은 서방 국가가 조작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 중입니다.

[이고르 코나센코프 /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 : 러시아 국방부는 영국이 동구타에서 직접 관여해 도발을 조직했다는 다른 증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반발과는 별개로 서방 3국이 시리아 사태 해결에 대해 얼마나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영국의 경우 해외 군사 행동에 대해 의회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관습을 깼기 때문에 야당의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제레미 코빈 / 영국 노동당 대표 : 외무장관과 수상에게 법적인 근거가 어디 있냐고 물었습니다. 법적인 근거는 자기방어 또는 유엔 안보리의 권위여야 합니다.]

미국의 경우 러시아 스캔들 등으로 풍파를 겪고 있는 트럼프 정부가 국내 정치에서 시선을 돌리기 위해 보여주기식 쇼를 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사르키스 카사르지안 / 정치분석가 : 미국 내에서 큰 문제가 생길 때마다 미 대통령의 첫번째 선택은 문제를 외부로 돌리는 것입니다.]

시리아 공습은 각국의 이해관계에 따른 일회성 쇼였다는 비판, 국제 사회의 압력에도 물러설 뜻이 없는 러시아와 시리아 정부.

시리아 내전은 점점 복잡하게 꼬여가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홍원기입니다.

<구성: 송은미 / 영상편집: 용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