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뉴스 오늘1] 北, 남북 고위급 회담 돌연 취소

2018-05-16     OBS경인TV

[질문1]
오늘(16일)로 예정된 남북 고위급 회담을 10시간도 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이 맥스선더 훈련을 이유로 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했습니다. 일각에서는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 때문에 고위급 회담을 취소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는데요. 북한이 갑자기 고위급 회담을 취소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2]
그런데 북한이 우리 측에 고위급 회담 취소를 통보한 비슷한 시각에 제네바 주재 UN 북한대사는 '북한은 포괄적 핵실험 금지와 관련해 국제적 바람과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국제사회에서 포괄적 핵실험 금지에 대한 동참의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건 또 어떻게 봐야 할까요? 북한의 속내, 정말 알 수가 없습니다.

[질문3]
청와대는 북한의 고위급 회담 파기를 놓고 미국과 북한 사이에 갈등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북한이 고위급 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통보하면서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에도 관심이 쏠리는데요. 언제쯤 이뤄질까요?
북미 정상회담이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차질 생기는 건 아닐까요?

[질문4]
다음 주에 이뤄지는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조치에 대해 워싱턴의 한 외교 통신이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조치는 복구 비용을 들이기보다 차라리 폐쇄하는 게 낫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으로 미국 정부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