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뉴스 오늘2] 北 종업원 ‘기획 탈북’ 논란 재점화

2018-07-11     OBS경인TV

[질문1]
우리나라를 방문한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북한 식당 여종업원들의 기획 탈북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면서 기획 탈북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습니다. 2016년 4월 당시 정부는 중국 류경식당에서 일하다 탈북한 식당 지배인과 여종업원 등 13명의 집단 탈북을 공개했습니다.
북한 종업원들 탈북이 당시 총선을 6일 앞두고 일어난 일이고, 정부는 이례적으로 종업원들의 탈북 소감까지 공개했는데요. 이 때문에 일각에서 ‘기획 탈북’ 의혹이 제기됐었죠?

[질문2]
우리나라를 방문한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탈북 종업원들을 피해자라고 지칭하며 그간 제기된 ‘기획 탈북’ 주장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만약 탈북 종업원 일부가 북한으로 돌아가기를 원한다는 점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정부가 이들을 북으로 송환할 수는 있나요?
만약 이들이 북송될 경우 다른 탈북자들의 신상까지 노출돼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요.

[질문3]
북측은 계속해서 종업원들의 탈북을 납치된 것이라고 규정해 왔습니다. 북한은 매체를 통해 탈북 여종업원의 송환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죠. 인권 문제에 예민한 북한이 언제든 이 문제를 걸고 나오면 남북 대화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질문4]
여당에서 북한 여종업원 집단 탈북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진상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필요하면 국회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