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산하기관에 '갑질'…채용 기준 없애라?

2018-10-18     김대영

【앵커】
경기도가 산하기관 임원은 물론 본부장 등 고위 간부 직원들의 채용자격을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간 전문가들에게 문을 넓히겠다는 건데, 월권은 물론, 낙하산 인사를 위한 꼼수라는 지적입니다.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8월 열린 경기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산하기관 임원의 채용자격과 관련해 이른바 열린채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 민간전문가들이 각 영역에서 실력을 갖추고 일해왔으면 그분들한테도 좀 넓게 문을 열어주는 게….]

이에 맞춰 경기도는 산하기관에 임원은 물론 본부장 등 고위 간부들의 채용 자격을 없애도록 요청했습니다.

대신, 지식이나 경험, 자질 등 모호한 기준들을 제시했습니다.

[경기도 관계자 : 저희는 안내를 해준거죠. 도정질의가 나왔으니까. 이런 사항을 참고하라고 한거지 어떻게 압력으로 봅니까.]

하지만, 경기도가 안내했다는 산하기관의 임원이나 간부들의 채용 기준이나 채용은 각 기관의 고유 권한으로, 조례로 명시돼 있습니다.

특히 도지사의 최종 결정을 받는 임원이 아닌 산하기관의 대표 결정으로 채용되는 간부들의 채용 기준까지 없애라는 것은 월권이라는 지적입니다.

산하기관 노조는 '낙하산 인사'를 위한 사전 포석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이기영 / 경기도 공공기관노조총연맹 의장 : 도지사 측근부터 해서 아니면 (선거)캠프, 도의회까지 경력을 완화해서 경기도 산하기관에 다 내려오려는….]

경기도는 이 같은 우려에, 관리·감독 강화로 채용비리를 막을 수 있다는 입장.

【스탠딩】
산하기관장을 이 지사 측근들로 앉히며 코드인사라는 비판을 받은 경기도가 채용기준까지 바꾸라고 하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대영 기자입니다.

<영상취재 : 채종윤 / 영상편집 : 김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