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 업체 사업 수주 낮아…말뿐인 '지역경제 살리기'

2019-02-19     김창문

【앵커】
인천 지역에는 연간 10조 원이 넘는 민간 공사 물량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지역 업체 수주율은 25%를 밑돌고 있어, 그동안 외쳤던 '지역경제 살리기'가 구호에 불과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서부발전 등 국가 공기업과 민간회사가 출자해 설립한 청라에너지.

인천 청라와 김포 한강신도시 등 10만여 세대에 지역 냉·난방열을 공급합니다.

이 회사는 최근 검단신도시 열수송관 건설공사 입찰공고를 냈습니다.

사업비는 195억 원.

그런데, 낙찰자를 선정할 때 '공동수급'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입니다.

지역 건설업체가 이 사업에 참여하기 힘들게 된 것입니다.

[A씨 / 지역업체 관계자 : 어쨌든 인천에서 수익을 올리잖아요. 그러면, 지역 업체한테 어느 정도 배려하려는 게 지금 현실에 맞는 '상생'이죠.]

인천 업체의 지역 내 건설 사업 수주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공사액 대비 소재지 비율이 부산과 대구의 절반 수준인 23%대에 불과한 것입니다.

다른 지역 업체들이 인천의 건설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나마, 공공기관이 발주한 사업은 지역업체 수주율이 5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지역 업체의 건설사업 참여를 제도화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허종식 /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 대형 건설업체들이 인천에서 공사를 했을 경우에 지역업체들이 하도급 또는 공동도급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요, 저희들이 현장에서 실천하는지 직접 기동팀을 만들어서….]

전국적으로 건설 물량이 축소될 거란 전망이 잇따르는 가운데, 인천시 정책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게 될지 주목됩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한정신 / 영상편집 : 양규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