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공수처 등 사법개혁법 패스트트랙 안착

2019-04-30     최진만

【앵커】
진통 끝에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을 비롯한 사법개혁법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됐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장외투쟁을 불사하고 있어 국회 파행은 당분간 불가피해 보입니다.
최진만 기자입니다.

【기자】

[이상민/국회 사개특위 위원장: 재적위원 18인의 5분의 3 이상인 11인 찬성으로 의사일정 제2안 신속처리안건 지정동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어젯밤 전체회의를 열고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했습니다.

또 국회 정개특위 역시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의결했습니다.

공수처 설치법은 여야 4당 합의안과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이 동시에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됐습니다.

이들 법안들은 최장 330일 걸리는 일정을 거쳐 본회의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회의실 장소를 옮기고 질서유지권이 발동 되는 등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되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비롯한 일부 야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은 표결 저지를 위해 격렬히 반발했습니다.

[현장음: 문 열어. 날치기 하지 말고 문 열어.]

신속처리 안건이 지정된 이후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제도를 굳건하게 세우는 아주 중요한 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여야 4당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늘 우리의 민주주의는 죽었습니다. 오늘 그들은 좌파 독재의 새로운 트랙을 깔았습니다.]

특히 장외 투쟁을 병행한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있어 국회 파행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OBS뉴스 최진만입니다.

<영상취재:기경호,조성진 / 영상편집:장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