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뉴스 오늘 1] 정당 해산 청원 공방

2019-05-02     OBS경인TV

[질문1-박창환&전지현]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옮겨붙은 패스트트랙 후폭풍의 일환인 정당 해산 대첩, 여러분들은 여기 참여하셨는지 궁금한데요. 한국당은 연일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죠? 민주당과 한국당의 지지율 차이에 비해 청원 규모 차이가 큰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질문2]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벌어진 의원들의 몸싸움 사태가 맞고발전으로 번지면서 책임은 검찰 수사를 통해 가려지게 됐습니다.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3]

한국당은 오늘 초유의 집단 삭발식을 강행했습니다. 그런데 삭발식을 안내하는 과정에서 여성 의원들의 참여를 독려해 논란이 되고 있죠?

[질문4] 

한국당은 당초 광화문 천막당사를 계획했는데 서울시 반대에 무산됐습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 조례 때문이지, 자신의 뜻과 상관없다는 반응인데요. 정말 그런가요?

[질문5]

이런 가운데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작심 발언을 내놓았습니다. 조기 귀국한다고 밝혔는데요. 사퇴하려는 걸까요? 이번 발언의 파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6]

문 총장의 행보에 이목이 모이는 가운데 민주당 금태섭 의원과 조응천 의원이 수사권 조정안에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그래도 당론이 정해진다면 따라야 하는 건가요? 두 의원은 어떤 행보를 보일까요?

[질문7]

한편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조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말 수사가 가능하긴 한지 세월호 특조위가 어떤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한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