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기지 정화비 확정…주한미군 책임져야"

2019-05-13     유숙열

【앵커】
국방부가 인천 부평 미군기지의 토양오염을 정화할 업체 선정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누가 비용을 부담할 지 한미 군당국간 결론이 나지 않은 가운데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들이 미군측이 부담할것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유숙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다이옥신과 중금속 등의 오염이 공식 확인된 인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한국환경공단은 오염된 기지의 토양을 정화하는데 773억3천만 원이 들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정화 비용이 확인된 만큼 토양 오염자인 주한미군이 정화 비용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박주희 /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 정화비용이 구체화된 만큼 주한미군에 이 비용을 청구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또 청산가리의 1만 배가 넘는 독성을 가진 다이옥신에 오염된 토양을 도심 한복판에서 정화하는데도 시민들의 불안이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반환후 부지가 시민 공원등으로 활용될 예정이지만, 다이옥신 정화 사례나 기준이 없다며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정화 과정을 투명화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장정구 /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운영위원장: 환경부나 국방부가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한 상태에서 정화를 하겠다고 하지만 그게 제대로 되는지 주민들이 직접 자기 눈으로 보았을 때 안심할 수 있다.]

현재 국방부와 한국환경공단은 미군기지의 토양오염을 정화할 업체를 선정 중인 상황.

기지 반환이 구체화되는 가운데 주한미군의 공식 사과 여부와 정화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OBS뉴스 유숙열입니다.

<영상취재: 한정신/영상편집: 이종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