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한 불은 껐지만…7월 '대란' 재현 우려

2019-05-15     최진만

【앵커】
버스 대란은 가까스로 피하긴 했지만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으로 이번 사태는 이미 예견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문제는 초과 근무가 많은 다른 업종들도 올 하반기부터 주 52시간제가 적용돼 같은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는 겁니다.
최진만 기자입니다.

【기자】

주 52시간 근로제 예외 대상에 버스 업계가 제외되면서부터 이번 사태는 사실상 이미 예견됐습니다.

초과 근무 수당이 줄게 된 버스 노조는 임금 보전과 함께 인력충원과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면서 사측과 대립했습니다.

문제는 이번 버스 파업 사태가 다른 직종의 사업장에서 또다시 재현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는 7월부터 초과근무가 많은 방송이나 교육서비스, 금융업 사업장에서도 주 52시간제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근로시간 단축과 임금 보전을 둘러싸고 이들 사업장에서도 노사간 갈등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장별로 지원하겠다는 방침만 정한 채 구체적인 해법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전국 버스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했을 당시 "충분한 계도 기간을 둬 해결 할 수 있다"고 낙관론을 편 바 있습니다.

[문재인/대통령(지난 9일): 과거에 주 5일 근무제가 많은 걱정을 했지만 잘 안착이 된 것처럼 그렇게 될 것이라고 기대를 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대책 마련과 이 제도 시행으로 수입이 크게 줄었다는 불만의 글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OBS뉴스 최진만입니다.

<영상취재:김세기,김영길 / 영상편집:이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