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고객 위주"…이상한 국민 의견 수렴

2019-05-21     갈태웅

【앵커】
대북 식량지원 과정에서 국민 공감대가 가장 중요하다며 정부가 의견 수렴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지원에 우호적인 종교단체나 유관인사 위주로 면담을 진행해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생수병의 3분의 2 가량을 쌀로 채웁니다.

'회충약'이라고 손수 적은 구충제와 칫솔도 함께 담습니다.

수년째 인천 강화도에서 해류를 통해 북한 황해도 쪽으로 쌀을 보내온 탈북인권 단체들입니다.

최근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 결정 소식에 조언할 게 많지만 아직 기회를 갖지 못했습니다.

통일부장관의 국민의견 수렴 대상 대부분이 유관기관, 종교단체이기 때문입니다.

[단체 관계자: (쌀 문제 관련해서 면담하자 이런 얘기가 없었습니까?) 어떤 대화도 한 것도 없고…. 지지파들 만나게 되면 다 '보내야 된다'고 그러는거죠.]

관련 간담회 일정에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민화협이나 통일부 정책자문위원, 교회 목사 등 이른바 '우군' 위주입니다.

[김희중 / 천주교 대주교(어제): 차량 통행 때문에 안 된다고 그러면 우리 국민이 쌀 한포대씩이라도 메서 38선, 판문점 넘어서 내려놓고 돌아오면….]

통일부도 이런 경향을 어느 정도 인정했습니다.

[김연철 / 통일부장관: 통일부 정책 고객들이 있습니다. 인도적 단체들도 있고 종교계도 있고 여러 차원의 정책 고객들이 있는데 일단 정책 고객들하고의 소통을….]

하지만 이후 계획도 통일부 관련 인사, 천태종 총무원장 등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실상 범위가 한정된 면담, "정해진 결론에 맞춘 요식행위"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취재: 이경재 / 영상편집: 장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