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손혜원 기소…한국·바른미래 "사퇴해야"

2019-06-18     이수강

【앵커】
검찰이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의혹을 일부 사실로 결론짓고 재판에 넘겼습니다.
한국당은 의원직 사퇴와 국정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이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게 적용한 혐의는 부패방지법과 부동산실명법 위반입니다.

손 의원이 목포시의 '도시재생사업계획'을 미리 파악해 지인과 재단 등이 14억 원 상당의 부동산을 사들이게 하고, 조카 이름으로 부동산을 차명 매입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또 손 의원의 보좌관 역시 부패방지법 등을 위반한 혐의로, 부동산을 소개한 사람은 목포시 자료를 절도한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손 의원이 문화재청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은 혐의가 없다고 판단했고,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은 계속 수사할 방침입니다.

손 의원은 "재판을 통해 당당히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목포에 차명으로 소유한 부동산이 밝혀질 경우 전재산을 기부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투기 의혹이 사실이라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던 약속부터 지키라고 촉구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그나마라도 기소가 된 것은 다행입니다만은 이 수사는 끝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지속적인 수사와 검증이 필요하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국당은 손 의원을 비호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사죄해야 한다며 즉시 국정조사에 응하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손 의원이 몸담았던 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 않은 가운데 앞으로 여야 격돌의 또다른 불씨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입니다.

OBS뉴스 이수강입니다.

<영상취재: 기경호 조상민/ 영상편집: 정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