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목선 입항' 경계 실패"…8군단장 해임

2019-07-03     최진만

【앵커】
북한 소형 목선 입항 사건에 대한 정부의 합동 조사 결과 경계근무태세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방부는 합참의장에게 엄중 경고하고 8군단장을 보직 해임했습니다.
최진만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장면은 군 소초의 지능형영상감시장비와 해경.해양수산청 등의 CCTV 3곳에서 촬영됐습니다.

하지만 군 부대는 이를 소홀히 넘겼습니다.

책임지역이 지정돼 운영되는 육군 해안 경계 레이더의 경우 자기 책임구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목선 움직임을 포착하고도 입항 사실을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또 다른 레이더에 의심표적이 포착됐지만 이 역시 무용지물.

[최병환/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북한 소형 목선으로 추정되는 의심 표적이 포착은 되었으나 운영요원은 이를 해면반사파로 오인을 하여 식별하지 못했습니다.]

해양 경계작전도 부실했습니다.

소형 목선이 레이더에 포착됐지만 식별하지 못했습니다.

감시 성능이 우수한 열상감시장비도 있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마치 눈 뜬 장님과 마찬가지였습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국민들에게 또 다시 머리를 숙였습니다.

[정경두/국방부 장관: 국가안보와 관련된 중대한 사안을 제대로 알려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국방부 장관으로서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정부는 경계작전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합참의장과 지상작전사령관, 해군작전사령관에 대해 엄중 경고 조치했습니다.

또 8군단장을 보직 해임하고 동해해양경찰서장을 인사 조치했습니다.

한편 삼척항에 입항한 북한 주민 4명 중 2명은 선장 등이 탈북 의도를 감춰 의도하지 않게 북방한계선을 넘게 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OBS뉴스 최진만입니다.

<영상취재:이경재,현세진 / 장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