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징용소송 해결책 없이 정상회담 안 해"

2019-07-29     김대영

【앵커】
한국의 수출규제에 대해 경제 보복이 아니라고 말끝을 흐렸던 일본 정부의 속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한국이 전향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정상회담에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라고 일본 산케이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첫 소식, 김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보수매체인 일본 산케이 신문은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 다면 아베 총리도 한일 정상회담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올해 양국 정상이 참석하는 국제 회의는 9월 말 유엔 총회와 10월 하순 태국 아세안 플러스 한중일 정상회담 또 11월 칠레 APEC 정상회담 등입니다.

3차례 모두, 한국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해결되는 전향적 제안을 하지 않는 한 정상회담은 없다는 입장을 강조한 셈입니다.

여기에 중국에서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가 조율중이지만 한일 관계 악화로 구체적 협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공은 한국에 있다"며 물러서지 않는 아베 총리 입장이 그대로 반영된 셈입니다.

[아베 신조 / 일본 총리 : 한일 관계를 생각할 때 최대 문제는 국가 간의 약속을 지키느냐 여부에 대한 신뢰의 문제입니다. ]

모든 책임을 한국에 미룬 일본은 이번주 금요일 각료회의에서 한국을 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인 '백색국가'에서 제외시킬 방침입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법령 개정 의견에 4만 건 이상 접수해 대부분 찬성 의견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도쿄TV와의 공동 여론조사에서도 한국 수출 규제를 지지한다는 의견이 58%, 반대는 20%에 그쳤다고 전했습니다.

OBS뉴스 김대영입니다.

<영상편집 : 정재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