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뉴스 오늘 3] 트럼프 "한미훈련 완전한 돈 낭비"

2019-08-26     OBS경인TV

[질문1]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상습화되고 있습니다. 한미 연합훈련이 끝났는데도 북한이 미사일을 쐈고, 또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나온 시점에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일본 방위상 발표대로 한미일 정보 공유의 틈을 노린 도발일까요?

[질문2]
북한이 발사체를 쏠 때마다 우리 측이 먼저 발표를 했는데, 이번에는 일본이 우리보다 10분 먼저 북한 미사일 발사 소식 전했습니다. 또 일본은 우리 측에 발사체 관련 정보를 공유하자고 요청했다는데, 지소미아 종료 이후 대북 정보 수집 문제없을까요?

[질문3]
북한은 24일에 발사한 발사체에 대해 ‘초대형 방사포’라 부르며 세상에 없던 무기라고 말했습니다. 기존과 완전히 다른 무기 체계인가요?

[질문4]
G7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최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에 대해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트럼프가 북한에 관대한 발언 내놓고 있는데, 미국 내 정치적 상황 고려 한 발언일까요?

[질문5]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한미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두고 방위비 분담금을 인상하기 위한 포석이란 분석이 지배적인데요?

[질문6]
일본 언론들이 G7 정상회의에서 만난 트럼프와 아베 총리의 소식 전했는데, 트럼프와 아베가 지소미아와 관련된 논의 한마디도 하지 않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