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뉴스 오늘 1] 조국 5촌 조카 구속…딸 비공개 소환 조사

2019-09-17     OBS경인TV

[질문1-김홍국&김병민]
조국 장관의 5촌 조카 조 모 씨가 검찰 수사 후 첫 구속 피의자가 되었습니다. 사모펀드 관련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는데요. 5촌 조카는 전형적인 기업 사냥꾼이었을까요? 현금화된 10억과 주목할 점은 무엇으로 보십니까?

[질문2]
조국 장관 딸이 소환된 것이 어제고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공소장이 오늘인데요. 검찰은 딸 소환으로 유의미한 진술을 얻었을까요? 왜 입시 특혜 논란 중 사문서위조죄로 우선 검찰이 가닥을 잡은 건가요?

[질문3]
이제 시선은 조 장관의 부인 정 교수에게 향하고 있습니다. 사모펀드 의혹과 딸 입시 비리 그 중심에 있는데 지난 9일부터 병원 입원 중입니다. 과연 언제, 몇 번이나 소환할 것인가 주목이 되지요?

[질문4]
조 장관의 부인과 조 장관 관련해 또 하나 폭로가 나왔습니다. 지난 5년간 가족의 자산관리를 맡아온 한국투자증권 직원 김 모 씨 진술을 했다고요?

[질문5]
조국 장관 "헌법 정신과 법령 어기지 않은 한 인사 불이익 없다"라고 발언해 논란입니다. 그런데 이달 중 검사와 대화 추진한다는데 옳은 행보일까요?

[질문6]
한국당의 삭발식은 릴레이로 이어지려는 듯합니다. 오늘은 김문수 전 지사가 눈물의 삭발식을 진행했는데요. 황교안 대표의 삭발 투쟁의 효과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7]
오늘 조국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를 찾았고 여야 공방 속 국회 파행이 커지고 있습니다. 조국 공방은 과연 누굴 위한 공방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