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뉴스 오늘 2] 승강기 설치하다 또 추락사

2019-10-14     OBS경인TV

[앵커]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던 40대 근로자가 아래로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또 발생했습니다. 이런 사고로 2년 동안 무려 9명이 숨졌다고 하는데요. 무엇이 문제인지 박영주 변호사와 알아보겠습니다.

[질문1]
경기 평택시의 호텔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서 엘리베이터 설치 작업을 하던 40대 작업자가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어쩌다 이런 일 일어났나요?

[질문2]
최근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 설치 보수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승강기업계의 ‘죽음의 외주화’ 문제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국감에서 어떤 문제들이 제기됐나요?

[질문3]
지난달 경남 창원에서 뺑소니사고를 낸 뒤 본국으로 달아났던 카자흐스탄인이 도피 27일 만에 국내로 송환됐습니다. 국내 송환이 쉽지 않았을 텐데요?

[질문4]
인천공항을 통해 한국에 들어온 카자흐스탄인, 경남 진해경찰서로 신병이 넘겨졌다. 국내에서 조사를 받고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질문5]
사건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로또 1등 당첨, 서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일인데, 로또 1등 당첨으로 형제 사이에 비극이 일어났습니다. 형제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나요?

[질문6]
로또 당첨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에 우리가 농담으로 ‘로또 당첨되면 1억 너 줄게’ 이런 얘기들 많이 하는데요. 실제로 당첨된다면, 당첨금을 주어야 하나요? 요즘은 재미로 즉석 복권도 많이 사는데요. 복권을 사서 친구들과 나눠서 긁었는데 그중 한 복권이 당첨된다면, 당첨금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