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운명의 한 주…여야 협상 평행선

2019-10-21     김용주

【앵커】
여야가 정치권 최대 이슈인 검찰개혁안 등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에 대한 협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공수처 설치법이 쟁점이 됐는데, 여전히 평행선이었습니다.
김용주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만나 공수처 설치법 처리방안을 논의했지만 제자리걸음이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에게 "쟁점이 분명히 있는데, 해소되지는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공수처법 우선 처리를 제안한 상태인데, 자유한국당은 설치 자체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검경 수사권 조정이 제대로 되면 공수처가 필요 없다며 한국당과 비슷한 입장입니다.

여야는 모레(23일) 실무 의원 회동을 통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지만 전망은 밝지 않습니다.

오늘 회동에선 다만 장기 공석 중인 특별감찰관 추천 절차는 이번 주까지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은 사법개혁안 처리와 관련해 여야 합의 불발 시 "아무 것도 안할 수 없다"며 상정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문 의장은 마지막 해외순방지인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가진 동행 기자단 인터뷰에서 예산안, 선거제 개편안과 일괄타결해야 할 것이라며 12월 초 상정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국정감사는 오늘 각 상임위 종합감사를 끝으로 사실상 마무리됩니다.

'조국 청문회'의 연장선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이번 국감은 오늘도 법사위 등에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용주입니다.

<영상취재: 기경호, 조상민 /영상편집: 정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