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재점화하나, 또 반덤핑 관세

2019-10-21     김정수

【앵커】

미국이 중국산 매트리스에 최고 1천%가 넘는 반덤핑 관세 부과를 판정했습니다.

여러모로 최근 중국과 맺은 1차 합의서명을 염두에 둔 포석으로 보입니다.

【기자】

미국 상무부가 판정한 중국산 매트리스 반덤핑 부과 관세는 최고 1천731%.

지난 5월 29일 중국산 매트리스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지 거의 5개월만으로 미 국제무역위원회가 최종판정을 하게 됩니다.

미국은 지난 2017년 기준 중국산 매트리스를 약 4억 3천 650만 달러 어치를 수입했는데 우리돈으로 매년 5천 억원 이상을 사고 있습니다.

미 상무부에 이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ITC도 중국의 매트리스 가격 덤핑으로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판정하면 상무부는 실제 관세 부과에 나서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판정이 나오는 시점이 미묘합니다.

다음 달 APEC 정상회의에서 양국 정상이 1차 합의 서명을 할 예정인데, 공교롭게도 미 무역위 판단이 APEC 정상회의 이틀전에야 나옵니다.

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1차 협상 이후를 대비한 새로운 그림을 그렸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래리 커들로 /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 (미중 무역 협상은) 현재 진행형으로 아직 2단계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소 다른 접근법을 취한 이유입니다.]

이번 반덤핑 관세가 그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둔 '한 수'라는 것으로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1차 협상 내용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이후 지금까지 각국과의 무역 분쟁에서 쓸 각종 반덤핑 관세 칼을 상무부를 통해 빼들었는데, 버락 오마바 대통령 때와 비교하면 건수기준으로 135%나 많습니다.

월드뉴스 김정수입니다.

<영산편집 : 이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