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입시비리 등 의혹 집중 조사 전망

2019-11-14     김하희

【앵커】
검찰은 향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사모펀드 비리와 입시비리, 증거인멸과 웅동학원 비리 의혹 등을 집중 조사할 전망입니다.
김하희 기자입니다.


【기자】

사모펀드 관련해선 구속기소 된 부인 정경심 교수의 WFM 주식 차명매입과 차명계좌 등을 인지했는지 등이 조사 대상입니다.

앞서 검찰은 정 교수가 WFM의 미공개 정보로 7억천만 원 상당의 주식을 차명매입해 약 2억7천만 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고 봤습니다.

정 교수가 올해 1월 WFM 주식 12만주를 매입한 날 조 전 장관 계좌에서 5천만 원이 이체된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조 전 장관의 개입 여부가 드러날 경우 공직자윤리법 위반과 뇌물 혐의를 받을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입시비리 의혹 중 하나는 자녀들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받은 허위 인턴 증명서 발급에 관여했는지입니다.

딸이 부산대 의전원에서 유급에도 6학기 연속 12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은 부분도 뇌물 혐의로 갈 수 있는 핵심 의혹입니다.

장학금을 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선임되는 과정에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의 영향력이 미쳤을 가능성이 나옵니다.

정 교수가 증권회사 직원을 시켜 자택 PC 하드디스크 등을 교체하고, 인사청문회 대비 사모펀드 운용사 허위 보고서를 만들도록 하는데 조 전 장관이 관여했는지도 조사가 필요합니다.

웅동학원 이사를 지냈던 조 전 장관이 동생의 웅동학원 허위 소송과 채용 비리에 연루됐는지도 조사할 부분입니다.

의혹이 광범위해 몇 차례 더 소환될 가능성이 크지만, 진술 거부 등이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OBS 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취재: 이영석 / 영상편집: 정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