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끝없는 도전…파란만장한 인생

2019-12-23     정진오

【 앵커 】
새로 나온 책,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희망과 용기를 전하는 신간 소개합니다.

【 리포터 】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 이기우/ 알파미디어]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교육부 차관에 오르며 '고졸 신화',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등의 수식어가 붙은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

쉼 없이 달려온 인생과 그 여정에서 지켜온 삶의 원칙을 책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에 담았습니다.

가난한 형편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공무원이 되어 교육부 차관까지 지내고, 전문대학을 정비해 수도권 취업율 1위 대학으로 끌어올리기까지.

진실과 성실, 절실을 인생 모토로 삼으며 끊임없이 도전했던 인생 여정을 진솔하고 담담하게 들려주는데요.

이 시대 모든 청년에게 "물러서지 말고 나아가는 행동, 그 용감한 도전이 삶을 행복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며 "'오늘 하루가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살라"고 조언합니다.

-----

[그래도 학교가 희망이다 / 윤영실 / 세상의아침]

'학교-학원-집', 수레바퀴처럼 매일 반복되는 생활을 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

30년간 교직생활을 한 윤영실 전 교사는 책 <그래도 학교가 희망이다>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의 현주소를 짚어보며 묵직한 질문을 던집니다.

'이대로 괜찮은가. 이렇게 내일이 오고 10년이 지나도 되는가.'

이 질문에 저자는 "아이들을 보듬어줄 수 있는 공간은 결국 학교"라며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티칭'이 아닌 '코칭'으로 수업 방식 바꾸기, 지각과 결석을 줄이는 '행복 프로젝트' 등 자신의 교육 실험 성과를 공유하는데요.

"포기하지 않는 선생님이 있는 한 아직 학교는 희망이 있다"고 단언하며 교육이 존재하는 이유를 성찰하고 나아갈 길을 제시합니다.

<영상취재:이홍렬, 영상편집:정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