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확진자 12만 넘어…유럽, 사망자 2만명 돌파

2020-03-29     김하희

【앵커】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2만 명을 넘어서는 등 확산세가 멈추질 않고 있습니다.
유럽은 누적 사망자가 2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김하희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12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사망자도 2천 명을 돌파하며 급증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극심한 상황인 뉴욕주에서는 연일 최악의 소식만 쏟아지고 있습니다.

[쿠오모/뉴욕주지사: 우리에게 최악의 소식은 코로나19 사망자가 728명으로 늘었다는 것입니다.]

뉴욕주 등에 대해 강제격리 명령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던 트럼프 대통령은 공황상태 우려 등 논란이 거세지자 이를 철회했습니다.

대신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뉴욕과 뉴저지,코네티컷 등 3개주 주민들에게 미국 내 여행 자제 경보를 발효했습니다.

유럽도 환자수가 급증하며 누적 사망자수가 2만 명을 넘었습니다.

이탈리아는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사망자 만 명 을 넘는 나라가 됐습니다.

전국 이동제한령 기간을 늘렸는데, 유럽연합에도 적극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괄티에리/이탈리아 재무장관: (코로나 채권 등)이 경제 충격에 맞설 가장 적절한 대응 방식이며,EU가 함께 할 것을 믿습니다.]

스페인도 하루 새 8백 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오는 등 심각한 상황입니다.

[무오즈/병리학 기사: 많은 환자들이 병원에 입원 중이고 병원들은 더 많은 환자를 받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2주간 필수업무 외에 모든 경제 활동을 중단하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교황청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진단 검사를 받은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OBS 뉴스 김하희입니다.

<영상편집: 정재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