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탓 vs 태양광 탓…지원금 상향엔 한목소리

2020-08-11     정주한

【앵커】
정치권에선 어제에 이어 오늘도 집중호우 피해 원인을 놓고 뜨거운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여당은 4대강 사업의 폐해라고 주장하고 있고, 야당은 태양광 난개발 탓이라는 입장인데요.

이런 가운데 재난지원금을 현실화하자는 데에는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정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대강 사업의 폐해가 이번 수해로 입증된 만큼 보 해체 작업에 들어가자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당 대표 후보자인 이낙연 의원도 "일의 순서가 잘못됐음이 틀림없다"며 가세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의원: 마치 뭐하고 똑같으냐면 계단을 물청소하면서 아래부터 올라가면 해도 해도 끝이 없을 것 아닙니까. 물청소를 한다면 위에서부터 했어야 하는건데….]

소하천이나 세천 정비가 먼저 이뤄졌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입니다.

미래통합당은 이번 폭우에 4대강 지역에선 물난리가 없었다며, 사업에 포함되지 않았던 섬진강 유역 피해가 가장 극심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어제): 낙동강 일부 구간 재방이 약한 데만 터졌지 나머지 지역은 수년째 4대강 사업 이후에 범람이라든지 물 피해가 없고 사망자 수도 줄었는데….]

오히려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 개발이 비 피해를 더 키웠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 탈원전이나 태양광 사업의 효율성을 점검하기 위해 국회 에너지 특위를 설치하고 국정조사도 벌이자고 촉구했습니다.

양측은 수해 지원금을 현실화하자는 데에는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여당은 정부와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통합당도 재난 예비비 2조 원을 조속히 집행하자고 촉구했습니다.

OBS뉴스 정주한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 조상민 / 영상편집: 양규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