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성범죄 2년간 290건…경기도 '최다'

2020-10-08     우승원

【앵커】
성범죄로 수사를 받고 있는 지방공무원의 수가 해마다 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와 경기도내 시·군 소속 공무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는 있지만,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우승원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청 소속 팀장급 공무원 A 씨는 지난 13일 지인들과 함께 강원도 홍천의 한 골프장을 찾았습니다.

이곳에서 A 씨는 라운딩을 하던 중 여성 캐디의 신체 일부를 만진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습니다.

경기도는 지난달 24일 A 씨를 직위해제 조치했습니다.

성범죄 혐의로 경찰에 조사를 받은 지방공무원의 수가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2018년과 지난해에만 290건의 수사가 이뤄졌는데, 이중 경기도와 도내 시·군 소속 공무원이 약 1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시·도 중 서울을 제치고 가장 많습니다.

2년 동안의 지방공무원 성범죄 중 강간과 강제추행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해 가장 많았고 불법 촬영도 13%를 넘었습니다.

정부가 성범죄를 저지른 공무원에게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 밝힌 지 2년이 지났지만 제자리걸음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소병훈 / 더불어민주당 의원: 성인지 강화나 성 문화, 성평등 문화 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현해야 될 위치에 있기 때문에 더 (지자체에서) 스스로 단속을 해야 하지 않나….]

지자체 차원에서 성비위 공무원을 엄중 처벌하는 것뿐 아니라, 의무 예방 교육을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OBS뉴스 우승원입니다.

<영상취재: 현세진 / 영상편집: 이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