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변이 바이러스 국내 확인…새로운 유행 부담

2020-12-29     차윤경

【앵커】
영국 남동부에서 처음 발생해 20여 개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처음 확인됐습니다.
영국에 거주하던 일가족 4명 가운데 3명에게서 발견됐는데요.
방역당국은 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을 일주일 더 연장하고, 해외 입국자들은 격리 해제 전 추가 검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차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영국 런던에 살다 지난 22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일가족 4명.

공항 검역에서 모두 코로나19로 확진됐는데, 유전자 분석결과 3명에게서 변이 바이러스가 나왔습니다.

[김은진 / 중앙방역대책본부 검사분석 1팀장 : 영국 바이러스와 일치합니다. 이번에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는 D614G라는 그룹을 포함하고 있고요.]

바로 격리됐다고는 하지만, 같은 비행기를 타고온 승객들과 승무원들이 문제입니다.

기내 전파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역시 영국에서 와 26일 숨진 80대 남성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유전자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가족 3명도 함께 확진돼 검체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가족들의 변이와 격리 이탈 문제로 하루종일 인터넷이 뜨거웠습니다.

[곽진 / 중앙방역대책본부 환자관리팀장 : 격리장소를 이탈했다거나 하는 그런 보고는 없습니다만, 저희가 이 부분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중이고….]

변이 바이러스는 치명률엔 차이가 없지만, 전파력이 70%까지 강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3차 유행 중에 또 다른 유행이 나온다면 방역당국으로선 큰 부담입니다.

정부는 영국발 항공편 중단을 내년 1월 7일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 현재 시행 중인 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은 일주일 연장하되, 향후 추이를 점검하여 운항 중단에 대한 여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영국 외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도 격리해제 전 추가 검사가 진행됩니다.

OBS 뉴스 차윤경입니다.

<영상취재: 전종필 / 영상편집: 조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