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웰빙] 범죄로 이어지는 '충동조절장애'…원인과 조절법은

2015-01-28     김희곤

【 앵커멘트 】

남) 어린이집 아동학대에서 도로위 삼단봉, 가스총 위협 사건까지 '욱'하는 화를 참지 못해 문제를 일으키는 분노범죄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 전문가들은 모두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충동조절장애 때문에 일어난 일들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박영민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모시고 충동조절장애와 관련해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1】
가정 내 살인과 운전 중 시비·폭력 등 최근 홧김 범죄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홧김 범죄의 이유 중 하나로 충동조절장애가 손꼽히고 있습니다.
충동조절 장애, 무엇인가요?

【질문2】
개인주의 사회에서 스트레스로 비롯된 현대병이 바로 충돌조절장애가 아닌가 싶은데요.
문제는 환자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는 겁니다. 얼마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가요?

【질문3】
분노와 충동을 참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해마다 늘고 있는 원인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개인의 기질과 유전, 환경 등이 얼마나 작용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4】
분노가 치미더라도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집어 던지면 기분이 좀 나아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신건강의학과에선, 어떤 경우에 치료를 받을 정의 장애로 보나요?

【질문5】
같은 상황이라도 쉽게 화를 내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뇌가 분노에 중독 됐기 때문이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잦은 분노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가요?

【질문6】
조절장애를 지녔다 하더라도, 다 범죄 발생으로 이어지는 건 아닐 것 같은데요.
어떠한 경우에 홧김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까요?

【질문7】
최근 발생한 홧김범죄의 가해자들을 보면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가 아니냐는 의문이 생기는데요.
조절장애, 반사회적 인격 장애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8】
방치 시에 다른 정신 질환을 동반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텐데요.
약물 치료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궁금하고요. 약물 병원 치료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추천해주실 만한 성공적인 감정 조절법이 있을까요?

【질문9】
분노는 인간이 느끼는 당연한 감정 중의 하나죠.
화를 내야 할 상황에서 화내지 않는 것도 정신 건강에 악역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내 안의 화, 다스리는 법. 현명하게 화 내는 방법이 있다면요?

【질문10】
충동과 분노를 부추기는 사회, 우발적인 감정에 사로잡힌 개인이 늘어가고 있는 요즘, 어떤 방향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