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세월호 침몰 당시 의혹투성이로 남았던 청와대 보고가 조작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컨트롤타워였던 청와대의 직무유기와 대통령 첫 지시가 늦어졌다는 걸 감추기 위한 의도였다는 분석입니다.

청와대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김대희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네 조금 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브리핑이 끝났는데요.

임 실장은 브리핑에 앞서 오늘 오전 8시에 보고를 받고 긴 시간을 고민했다며 사안의 심각성과 중대함을 감안해 신속하게 발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당초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침몰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오전 10시에 세월호 최초 보고를 받고 15분 뒤에 첫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었는데요.

임 실장은 이번에 발견된 문건에 따르면 당시 위기관리센터는 오전 9시30분에 대통령과 김기춘 비서실장, 경호실장 등에게 상황보고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결론적으로 30분을 늦춘 것인데 보고시점과 대통령 첫 지시 사이 시간 간격을 줄여, 대응이 늦었다는 비판을 막기 위한 조치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임 실장은 지적했습니다.

그동안 상황 보고는 제 시간에 했지만 첫 지시가 많이 늦어졌다는 의혹이 밝혀진 셈입니다.

더 심각한 건 청와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조직적으로 회피하려 했다는 정황입니다.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발생 이후 국가위기관리 지침 내용 자체를 불법으로 변경한 건데요.

세월호 사고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컨트롤타워였지만 김관진 전 안보실장 지시로 "재난은 안전행정부로 관장한다"로 변경한 겁니다.

빨간 볼펜으로 불법 수정된 내용엔 "국가안보실장은 안정 국정수행을 보좌한다"로 명시돼 책임 소재가 완전히 뒤바뀌었습니다.

이점 역시 박 전 대통령의 책임 회피를 위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입니다.

엄중한 훈령지침이 법제처도 거치지 않고, 빨간볼펜만으로 수정돼 관련지침은 세월호 침몰 석달 뒤 전 부처로 통보됐습니다.

청와대는 참담한 국정농단 사례로 생각해 바로잡는 차원에서 관련 사안을 모두 수사기관에 의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OBS뉴스 김대희입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