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청와대가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세월호 문서 조작 의혹' 사건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여당은 정권 차원의 조직적인 은폐가 있었는지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고 보수야당은 정치적 의도가 깔렸다며 반발했습니다.
오민나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참사 관련 '대통령훈령 불법조작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가 대검찰청 반부패부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수사의뢰서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관리자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명의로 작성됐습니다.

수사대상자는 김기춘 당시 대통령비서실장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신인호 국가위기관리센터장 등 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내용을 수정한 것은 공용문서 훼손과 직권남용,

임의로 변경한 불법 지침에 따라 공무원에게 재난안전대책을 수립하게 한 것은 직권남용과 권리행사 방해,

보고시각을 사후 수정한 것은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가 있는 것으로 각각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치권의 논란은 계속됐습니다.

여당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지만, 보수 야당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발표쇼'라고 반발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소한의 양심이 있었다면 지금이라도 참회의 심정으로 진실을 자백해야 한다고 봅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제가 정치를 해 오는 동안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렇게 정치공작의 한복판에 뛰어드는 사례를 본 일이 없습니다.]

국정감사에서도 격론이 벌어졌습니다.

여당 의원들은 이제 '세월호 7시간'이 아니라 '7시간 30분'에 대한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며 전반적인 재조사를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보수 야당 의원들은 추측일 뿐이라고 맞받았습니다.

OBS 뉴스 오민나입니다.

<영상취재:채종윤,이시영/영상편집: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