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스웨덴 총선 결과 극우정당인 스웨덴민주당이 제3당의 위치를 다졌습니다.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난민 반대를 내세운 극우정당들이 크게 대두되는 모습입니다.

【기자】

스웨덴 총선, 극우정당인 스웨덴민주당이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확고한 3당 위치를 다지며, 과반 의석에 실패한 중도 좌파 여당과 중도 우파 야당 사이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게 됐습니다.

[임미 오케손 / 스웨덴민주당 대표 : 몇 개월 전 TV에서 이번 선거의 승자를 가리기 어렵다고 떠들어댔습니다. 저는 압니다. 이번 선거의 승자는 바로 스웨덴 민주당입니다.]

네오 나치 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는 스웨덴 민주당은 반난민 깃발을 내세우며 높은 지지를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임미 오케손 / 스웨덴민주당 대표 : 이민정책, 범죄정책, 통합정책은 물론 복지까지 무엇보다 먼저입니다. 가장 중요한 주제입니다.]

하지만 반난민을 내세운 극우정당들의 대두는 전 유럽적인 현상입니다.

지난해 네덜란드와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선거에서 주류 정치무대 진입에 성공하는가 하면

올해도 헝가리에서 극우정당 소속 총리가 4선에 성공했고, 슬로베니아, 이탈리아에서는 아예 주도권을 쥐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마테오 살비니 / 이탈리아 내무장관 : 50억 유로에 이르는 국민혈세로 생활하면서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가짜 난민들을 보고 있으면 진저리가 납니다.]

유럽 나라마다 극우정당이 기반을 넓혀 가며 내년 5월 유럽의회 선거 역시 극우정당이 상당한 세를 얻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난민 포용 정책을 내세우는 현재 유럽연합에 불신을 드러내며 각국 극우정당들이 연대할 움직임도 보이고 있어 유럽연합 내부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월드뉴스 정철호입니다.

<영상편집 : 정재봉>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