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올해는 1987년 6월 항쟁의 시발점으로 평가받는인천 5·3민주항쟁 32주년이 되는 해인데요.
'민주화운동' 법적 지위를 부여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용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986년 5월 3일 인천에서 일어난 민주항쟁.

당시 대학생과 노동자 등 수만 명이 전두환 군사정권 타도를 외쳤습니다.

5·3항쟁은 경찰이 진압에 나서며 과격해졌고, 129명이 구속되며 1980년 이후 최대 규모의 반독재 운동으로 기록됩니다.

하지만 5·3항쟁은 법적으로 민주화운동이라는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5·3항쟁의 정신을 재조명하기 위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참석자들은 수도권 지역의 대학생과 다양한 계층의 시민이 참여한 5·3항쟁은 6월 항쟁을 이끈 민주화운동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우재 /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부이사장: 6월항쟁의 구호가 무엇입니까. 대통령을 내세운거죠. (5·3민주항쟁은) 국민의 손으로 국민의 정권을 뽑아야 한다는 그 운동(6월항쟁)의 일환이었습니다.]

따라서 5·3항쟁을 제대로 기리기 위해서는 법적 지위 부여를 통한 제도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이준한 /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5·3민주항쟁에 대한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가치·의의를 제대로 규정하고 그 의미를 법으로써 제도화하고….]

5·3항쟁을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이 정의한 '민주화운동'에 포함시켜야한다는 내용의 법 개정안은 지난 9월 국회에 제출됐습니다.

개정안은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을 대표로 송영길·유동수 등 여야 의원 12명이 공동 발의했습니다.

5·3항쟁을 재평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법 개정이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OBS뉴스 김용재입니다.

<영상취재: 강광민 / 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