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이 지역에 추진 중인 연료전지발전소 사업에 대해 행정절차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안전성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이유인데, 정부가 내준 발전사업 허가를 뒤집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김창문 기자입니다.

【기자】

두산인프라코어 출하장 부지 외벽에 현수막이 나붙었고...

주민들은 구호를 외칩니다.

[효과음 : 밀실 추진, 졸속 추진, 발전소 건립, 반대한다! 반대한다, 반대한다, 반대한다.]

40MW급 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선다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졌기 때문.

[김효진 / 인천 중·동구 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 : 발전소 예정부지는 주거밀집 지역하고 150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발전소 허가 과정에서 이해 관계자인 주민들에게 어떤 동의도 구하지 않고….]

발전소 예정지에 가봤습니다.

출하장 부지의 약 38%인 8천900여㎡, 2천700평을 매입한 발전 사업자는 지난 2017년 8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습니다.

사업자는 연료전지는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라며, 주민들과 소통이 부족했다고 인정합니다.

[전영택 / 인천연료저지(주) 대표이사 : 연료전지는 유독물질 배출이 없고, 깨끗하기 때문에 소수차 뿐만 아니고 가정용으로도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주민들께 충분히 설명드려서….]

이런 가운데 동구청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못했다며, 행정절차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안전성에 대한 검증이 미흡했다는 이윱니다.

[허인환 / 인천 동구청장 :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해 향후 인천연료전지의 구민 여러분의 이해 없이는 모든 인·허가 사항을 포함한 행정절차에 대해서 진행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허 구청장은 산업부에 발전사업 허가취소를 요청한다는 계획이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OBS뉴스 김창문입니다.

<영상취재 : 한정신 / 영상편집 :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