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31일 노딜 브렉시트를 앞두고 영국 하원이 브렉시트 강행을 막아섰습니다.

존슨 총리가 계획했던 하원 해산과 조기 총선 계획 역시 좌절됐습니다.

【기자】

영국 하원이 브렉시트를 석 달 연기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찬성은 327표, 반대는 299표.

존슨 총리의 강경 전략에 반발한 집권 보수당 의원들이 대거 이탈하며 나온 결과입니다.

[힐러리 벤 / 브렉시트 특별위원장 : (법안은 총리가) 유럽이사회에서 유럽연합과 새로운 협정을 체결하고 어떤 내용의 협정이든 의회에 동의를 구할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오는 10월 19일까지 브렉시트 합의를 하거나 노 딜 브렉시트를 의회에게 승인받아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둘 다 실패하면 존슨 총리가 유럽연합에 내년 1월까지 브렉시트를 추가 연기하는 서한을 보내야 합니다.

존슨 총리가 강행하려 한 노딜 브렉시트를 막기 위한 법안인데, 존슨 총리로서는 맞대응으로 내놓은 조기총선 계획 마저 의회 반대로 물거품이 됐습니다.

[보리스 존슨 / 영국 총리 : 코빈 대표가 총선을 망설이는 이유는 자신이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추측할 수밖에 없습니다.]

존슨 총리로서는 치명타가 됐습니다.

이틀 사이 세 차례 하원 표결 모두 패해하며 리더십에 큰 상처를 입게 됐습니다.

남은 선택지는 상원이 거론됩니다.

하원을 통과한 법안은 상원을 거쳐야 하는데 여기서 합법적 의사 진행 방해, 필리버스터로 시간을 끄는 겁니다.

의회 정회는 9일부터 12일 사이, 그 기간만 넘기면 법안은 자동폐기됩니다.

그마저도 실패하면 상원에서 조기 총선 안을 다시 시도할 수 있지만,

여권에는 시간, 야권에는 머릿수가 무기인 상황에서 존슨 총리에게 남은 카드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월드뉴스 윤산입니다.

<영상편집 : 정재봉>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