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이 개혁 주체가 돼야 한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 개혁 방안을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지난 주말 촛불집회에서 확인된 검찰 개혁 민심을 토대로 이른바 '조국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첫 소식 배해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 검찰에 "개혁을 요구하는 현실"을 성찰하라고 주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한 걸음 더 나아간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 개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에 있어 법무부와 검찰은 함께 개혁의 주체이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전제했습니다.

그러면서 법 제도적 개혁은 법무부가 중심이 되고, 검찰권의 행사 방식과 수사 관행 등은 검찰이 개혁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보고 내용도 구체적으로 적시했습니다.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젊은 검사와 여성 검사, 형사부와 공판부 검사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검찰 내 기득권이 아닌 개혁을 원하는 저변의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하라는 뜻으로 읽힙니다.

문 대통령은 또 "모든 공권력은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하며 특히 권력기관일수록 더 강한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검찰은 물론 법무부와 대통령도 국민의 개혁 요구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부족했던 점을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청와대는 조국 장관의 업무보고가 문 대통령의 지시로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촛불집회에서 확인한 검찰 개혁 민심을 바탕으로 국정운영의 장악력을 높이겠다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OBS뉴스 배해수입니다.

[영상취재:김세기,김영길/편집:이현정]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