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 경위를 수사하는 경찰이 휴대전화에 대해 포렌식을 실시합니다.
휴대전화가 열리게 되면 사망 전 행적을 비롯해 수사상황 유출 단서까지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김미애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성북경찰서는 박 전 시장이 숨진 장소에서 확보한 휴대전화 1대에 대해 곧 디지털포렌식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찰의 수사 지휘에 따라 포렌식을 의뢰했다며 통화내역을 확인해 박 시장이 사망에 이르게 된 경의 등을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박 전 시장은 지난 9일 관사를 떠난 이후 오후 3시 49분쯤 성북동 핀란드 대서관저 근처에서 마지막으로 지인과 통화를 했고,

휴대전화는 잠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비밀번호를 풀어 통화내역에서 성추행 의혹 관련 내용이 나온다해도 수사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입니다.

피의자 사망으로 공소권 없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도록 돼 있기 때문입니다.

경찰도 이번 포렌식은 변사 사건 관련 내용만 확인하는 것이며 성추행 수사상황 유출과는 상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박 전 시장의 수사 상황 유출을 부인하며 진실게임을 벌이는 경찰과 청와대가 검찰에 고발됐습니다.

시민단체 활빈단 등은 경찰과 청와대의 성명불상관계자 등을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고발장을 대검찰에 제출했습니다.

또 박 시장의 성추행을 방조하거나 은폐한 혐의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 전현직 부시장 3명도 함께 고발했습니다.

[김재련 / 변호사, 고소인 측 대리인: 저희로서는 고소를 하고 신속하게 메시지를 보낸 핸드폰을 압수수색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했기 때문에 담당 수사팀에도 절대적으로 보안을 유지해 줄 것을 요청했고...]

한편 오늘 오전 박 전 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가 경찰에서 2차 가해 관련 조사를 받았습니다.

OBS 뉴스 김미애입니다.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