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북한군의 우리 어업지도원 총격 살해 사건에 대한 군 당국의 대처가 계속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생존 사실을 알면서도 방치했던 데다 "월북 정황 포착" 등의 설명도 북측과 큰 차이를 보여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갑판 위에서 관측에 나선 요원들.

구역을 나눠 원거리까지 살펴봅니다.

북한군 총격에 숨진 무궁화10호 항해사, 47살 이 모 씨 시신을 찾는 해경입니다.

만에 하나 떠밀려 내려올 가능성에 대비해 피살지점 남쪽을 샅샅이 훑는 것입니다.

"시신이 북측에 있을 것"이라는 군의 판단과는 다른 행보입니다.

[서 욱/국방장관(어제): 그 해역에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해역에 있다는 것은 (시신을) 불태우고 바다에 버렸다는 이야기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이처럼 이번 사건에서 군이 보여준 대응은 시간이 갈수록 한계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22일 이씨 행적을 포착하고도 피격 때까지 조치가 없었던 6시간이 대표적입니다.

"북측 해역이었고, 송환될 줄 알았다"는 이유만으로 자국민을 바다에 내버려둔 셈입니다.

"통신 감청 등으로 파악했다"는 첩보의 신뢰성도 도마에 올랐습니다.

군은 "월북 의사를 식별했다"고 했지만 북한은 "불법 침입"이라고 밝혔습니다.

"시신을 훼손했다"는 설명 역시 "부유물을 태웠다"는 북측 주장과 차이가 납니다.

여기에 피해 기관과 협의도 제대로 거치지 않은 늑장 발표도 논란입니다.

[서해어업관리단 관계자: 저희한테는 일언반구도 없습니다. 국방부에서 저렇게 언급 없이, 해수부하고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해서 저희도 당황스럽고….]

이씨가 숨진 뒤에야 "엄중 규탄"을 강조한 군, 존재 의미에 빛이 바랬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취재: 기경호 / 영상편집: 장상진>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