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회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 법사위 심사에 돌입했습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취지에는 공감했지만 구체적인 법안심사를 놓고 또다시 충돌했습니다.
정철호 기자입니다.

【기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 중인 정의당 농성장.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찾았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야당도 지금 사실상 심의를 거부하고 있는 상태라서…, 조건은 여러 가지로 악조건이긴 합니다만….]

[김미숙 / 고 김용균 씨 모친: 여태까지 여당이 다 통과시켰잖아요. 많은 법을 통과시켰는데 왜 이 법은 야당이 있어야 돼요?]

거대 여당이 소극적으로 대하며 늦어지고 있다는 항의인 셈입니다.

단식은 산업재해 유족까지 나서 벌써 14일째, 압박을 느낀 민주당, 국민의힘 모두 이번 임시국회 처리에 공감했습니다.

하지만 과정이 험난합니다.

당장 국회 법사위 법안소위, 의사일정 협의가 불발되자 민주당은 회의를 강행했고 국민의힘은 일방적이라며 보이콧했습니다.

법안 처리도 민주당은 다음주 한 두 차례 더 논의한 뒤 다음달 8일까지 처리한다는 방침이지만

국민의힘은 야당 탓만 한다며 민주당이 발의한 3개 법안부터 하나로 합칠 것을 주문합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내부의 의견조차 정리하지 못한 채 위헌, 체계에 맞지 않는 이런 법안들을 막연히 심사하자고 올리는 건 무책임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산업재해시 회사 최고책임자에게 형사 처벌 등 강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적용 대상에 다중이용업소를 포함하며 영세상인이나 자영업자까지 적용할지 논란입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중소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울 거라며 국회에 반대 의견을 제출했습니다.

OBS뉴스 정철호입니다.

<영상취재 : 이영석, 현세진 / 영상편집 : 양규철>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