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새 정부는 조기 대선으로 치러진 탓에 정권 인수위원회 조차 꾸리지 못하고 바로 내각을 구성해야 하는데요. 국정을 함께 이끌어 갈 인사로 누가 물망에 오르고 있는지, 이홍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터】

정권 인수위원회가 없는 초유의 상황속에서 출범한 새정부는 내각 구성을 최대한 서두를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인수위 없이 내각이 꾸려지는 만큼 검증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어서 누가 국정을 함께 이끌어 나갈 지는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다만 정파와 계파, 지역을 뛰어 넘는 '대탕평'의 인사 원칙을 내세우고 있어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습니다.

통일부 장관에는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가, 외교부장관에는 이수혁 전 국정원 1차장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국방부 장관에는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론 민주당내 경제통으로 꼽히는 이용섭 전 의원의 이름이 각각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에는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노동부장관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이 하마평에 올랐습니다.

법무부 장관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출신인 박영선 의원과 같은 상임위 출신인 박범계 의원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통합정부 원칙에 맞게 전혀 의외의 인물이 입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바른정당 인사들의 입각 가능성도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참여인사추천제를 통한 인선도 이뤄질 수 있습니다.

새 정부의 조직 개편은 최소화하거나 단계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대선기간 강조했던 일자리위원회를 가장 먼저 신설할 계획입니다.

또, 중소기업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하고,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통상부문은 외교부로 이관해 외교통상부로 확대 개편할 전망입니다.

교육부 기능은 축소되고, 미래창조과학부 역시 개편 대상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OBS뉴스 이홍렬입니다. ·

<영상취재 : 채종윤 / 영상편집 :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