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아닌 메가시티 서울의 주변부가 되겠다는 주장에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야심차게 특별자치도를 추진해온 경기도는 "터무니없다"며 일축하고 있는데요. 오늘 <한뼘더>에서는 강경 반대 외에 어떤 대응 전략이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갈태웅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에 위치한 동아대 법학전문대학원.

제주대, 부산대와 함께 서울에서 가장 먼 로스쿨 3곳 중 1곳입니다.

그런데 매년 신입생의 75%는 수도권 대학 출신으로 채워집니다.

올해 부산·울산·경남권 대학 출신은 16%에 그쳤습니다.

부울경 법조인 양성 기관이 수도권 로스쿨 기능을 대신해주는 셈입니다.

그런데 수도권 안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포와 구리가 서울 편입 추진에 나섰고 고양에서도 같은 요구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경기도 땅이 자칫 '메가시타 서울'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경기도는 강경하게 반대합니다.

본격 시동을 건 북부특별자치도의 경우 어느 지자체 하나 소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송기주 / 경기도 의정부시: 인구가 있어야, 사람이 있어야 뭐가 이뤄지거든요. 상거래라든가 세수라든가 자치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김포라든가 빠져나가면 굉장히 큰 타격이죠.]

【스탠딩】
경기북부는 수도권이지만 서울 등 다른 수도권에 비해 별다른 성장 동력을 공유하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특별자치도를 반전의 계기로 준비해왔습니다.

그런 만큼 경기도 역시 회심의 카드를 꺼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가장 큰 무기는 단연 수도권 규제 완화입니다.

오히려 서울 편입보다 더 큰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창범 / 동국대 행정학과 교수: 상대적 박탈감을 갖고 있는 경기도민 정서를 고려해 경기북부 등 낙후 지역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개발 정책을 펼 수 있도록 수도권 규제를 완화하는….]

김포가 서울시에 들어가도 대학 신설은 어렵지만 경기북부 규제가 풀리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구리시가 굳이 서울로 가겠다고 한 이유 중 하나도 바로 '개발 억제'였습니다.

[백경현 / 구리시장(지난 2일): 개발 억제를 해소하고 한강변 도시 개발은 물론 수도권 규제와 기업지원에 대한 수도권 역차별 해소로 기업들을 유치해 자족도시로 발전돼야 합니다.]

정부 기류도 최근 바뀌는 분위기입니다.

지방분권 계획을 내놓으면서 그간 논외 지역이었던 수도권 일부를 포함시켰습니다.

[장상윤 / 교육부 차관(지난 2일): 수도권이라 하더라도 지금 수도권 내 인구 감소 지역 또는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에 따른 접경지역은 선정 가능하도록 돼 있어서 기회가 주어진다는….]

'서울의 변두리보다 자족도시를 구현할 기회가 더 낫다'는 전략.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 '길쭉한 변종 지도' 논란을 잠재울 수 있습니다.

OBS뉴스 갈태웅입니다.

<영상취재: 장재호 / 영상편집: 공수구>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