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멘트】
다음은 경제분야입니다. 일자리가 성장이고 최고의 복지라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철학인데요. 이에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만들기'를 중심으로 경제정책을 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최한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일자리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해 왔습니다.

특히 일자리를 성장과 복지의 주요 해법으로 보고, '일자리 81만개 창출'을 약속했습니다.

【인터뷰】문재인 / 대통령
"대통령이 직접 하겠습니다.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붙여놓고,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습니다."

청년 취업난 해결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이 청년 3명을 채용하면 그 중 한 사람의 임금을 정부가 3년간 전액 지원할 계획입니다.

일자리 질 향상을 위해서는 법정 노동시간인 주당 52시간 준수를 추진하고, 비정규직 감축과 처우개선에도 나섭니다.

최저임금의 경우 2020년까지 1만 원으로 인상한다는 게 문 대통령이 생각입니다.

새 정부는 '미래 성장동력 확충'에도 주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5G 이동통신망이 구축되고, 친환경·스마트카나 신재생 에너지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신산업도 육성됩니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 육성과 벤처 등 창업 생태계 조성으로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입니다.

문 대통령은 임기 중 경제민주화도 강력하게 추진합니다.

그 초점은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를 상대로 한 대기업의 횡포를 근절하는 데 맞췄습니다.

특히 국정농단 사태의 와중에 국민들이 적폐로 지목했던 재벌의 불법경영승계, 황제경영, 부당특혜 근절도 새 정부의 주요 과제입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부정축재 재산 몰수와 이를 위한 가칭 '적폐청산 특별조사위원회' 가동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제이노믹스로 불리는 경제정책에 대해 문 대통령 측은 "정부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 실패할 경우 개입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성패는 문재인 정부가 얼마나 강한 의지를 갖고 야당과 재벌 등 기득권 세력의 저항을 이겨내느냐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OBS뉴스 최한성입니다.

<영상취재 : 전종필, 영상편집 : 민병주>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